인감증명서를 등록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근에는 본인사실확인증명서를 장려하고 있으나 부동산 경매 관점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이므로 참고바랍니다. 인감증명서는 일반용과 부동산 매도용으로 나뉩니다. 두 가지 모두 등록은 동일하므로 발급시에만 잘 구분하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인감증명서 등록 및 발급방법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두 온라인으로 신청 불가하므로 현장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인감증명서 등록 준비물: 인감도장, 신분증, 현금 및 신용카드
-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신분증, 현금 및 신용카드
주민센터 찾기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에서 ‘주민센터’를 검색하셔서 내 주변의 관할센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동사무소’라는 호칭은 옛날호칭이므로 ‘주민센터’가 알맞은 용어입니다. 인감증명 등록은 내가 사는 주소지의 주민센터를 찾아 등록하셔야 합니다. 등록 이후의 발급은 주소지가 아닌 다른 주민센터를 방문하셔도 무관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영업시간
주민센터는 공무적인 곳이므로 일반적으로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근무합니다. 직장인들은 시간을 잘 조율하시어 방문하시는게 좋겠네요.
주민센터 방문
대부분의 주민센터는 고객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오전이나 금요일 오후에는 민원인들이 매우 많기에 주변 주차공간도 미리 파악하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방문 시에는 대부분 번호표를 뽑고, 자신의 순번을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인감증명 등록 및 발급 요청하기
내 번호가 불리면 직원에게 인감증명을 등록 및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 등록
인감증명 등록 시에는 본인의 인감도장,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지문을 스캔하신 뒤 이후의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등록 시에 발급알리미를 요청하겠냐고 물어봅니다. 이 때는 무조건 요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 이외의 사람이 내 인감증명서를 함부로 발급받을 수 있기에 미리 사고 예방 차원에서 문자 알리미를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은 미리 등록을 해두었다면 이후 방문할 때는 신분증이 있으면 됩니다. 이후에 ‘인감증명서 일반용’을 발급받으러 오셨다고 하시면 됩니다. 본인 신분증 확인 이후에는 지문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22년 7월 기준 인감증명서 1부 발급하는데 600원이 발생했으며 현금, 신용카드 모두 가능했습니다.